블로그 사진・글 도용 및 저작권 침해 신고 결과 / 네이버 고객센터

블로그를 시작한 지 6개월 정도 되었는데, 그 동안 아주 가끔 일본 상품의 리뷰를 작성했었다. 뭐 많지도 않고 두세개 정도 내가 평소 사용하는 물건들로.

그런데 오늘 우연히 내 포스팅을 검색해보니, 완벽하게 동일한 문장으로 검색이 걸려 올라오는 사이트 하나가 있었다.


들어가보니 포스팅을 복사 후 붙여넣기 하고 본인들이 마치 작성한 것 처럼 중간중간 문구를 바꿔두었더라.

내가 일본 상품 리뷰를 작성하다보니 대부분이 구매대행 사이트들이던데, 구매대행까지 하면서 그 정도 일본어도 못 읽어서 복사 붙여넣기를 한 것 같지는 않고 그냥 작성하기 귀찮고 하니까 남의 블로그에서 그대로 가져가는 것 같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 옆자리의 웹디자이너분이 '일본은 사진을 가져가서 그 밑에 출처를 붙여서 まとめ記事를(여러 사이트에서 정보를 모아와서 하나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 일본에서는 엄청 일반적임) 많이 올리는 데 그 유입도 무시를 하지 못한다고 하셔서 오른쪽 버튼 클릭 방지를 풀어뒀었는데 너무 하는구만.



어쨌든 그래서 작성해보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내 포스팅을 도용하여 작성된 게시글 삭제 요청하는 방법 및 후기.



먼저 네이버에 '네이버 고객센터'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오른쪽 구석에 작지만 '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 버튼이 있다.



조금 의외였던 것은 네이버에 그냥 고객센터를 치면 네이버 고객센터는 안 나오더라고.

네이버 고객센터라고 적어야 나온다.



뭐 이런 저런 버튼도 많고 작성할 것도 많은데 그냥 체크하고 작성하면 된다.



나는 현재 일본이라서 휴대전화 인증도, 아이핀 인증도 조금 어려웠는데 밑에 신분증 사본 첨부가 있어서 다행.

재류카드를 사진 찍어서 올리면서 '이건 한국 신분증이 아니라서 안되려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다행히도 본인 인증이 되었다.

참고로 한국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경우는 마스킹 처리라고 해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보이지 않게 가려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내 게시글을 도용한 블로그 혹은 카페 혹은 사이트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하고 있는 그대로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어렵지 않으니 그 부분은 스샷을 첨부하지 않았다. 나 같은 경우는 '해당 카페가 본인의 블로그를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하여 게시글을 작성하였기에 신고를 한다' 이런 식으로 내용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물.



10시 10분에 신청했는데, 35분에 처리가 되었다.

최대 24시간이 걸린다고 하여 저녁쯤 확인하면 되려나 했는데, 금새 게시중단이 되었다.



하지만 만약 카페쪽에서 재게시를 요청한다면 다시 재게시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영구삭제를 하게 된다고.



내용만 몰래몰래 옮겨 적어서 퍼갔으면 이렇게 어이없지는 않았을 것 같다.

하다못해 출처라도 적어두던가 했어야 하지 않았을까? 그거 적는다고 평가가 떨어지는 것도 아닐텐데.


재게시 요청을 하지는 않겠지만, 구매대행 사이트다보니 아마 다시 똑같은 내용으로 더욱 열심히 본인들이 작성한 것처럼 포스팅을 작성하지 않을까..

참 씁쓸하구만.


혹시라도 보고 계신다면 정말 부끄럽게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