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맥주 공장은 알파벳으로 구별합니다 / 일본 맥주 제조공장 기호

반응형

 퇴근하고 슈퍼에서 삿포로 맥주를 구매하려고 했는데, 뜬금없이 이 맥주는 어디서 만드는 걸까 궁금해졌다.

 삿포로 맥주니까 삿포로에서 만드는걸까?



 2017년 2월 하순에 제조해서, 2017년 10월까지가 賞味期限(맛을 보장하는 기간)이다.

 DB가 공장일까? H가 공장일까? 그리고 H가 공장이라면 후쿠오카 일까? 설마 후쿠시마 일까?



 기린은 L61이라고 적혀있다. 어디 공장일까?

 궁금궁금.


http://www.kirin.co.jp/


 기린 맥주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장 기호를 검색해도 아무것도 안 나온다.

 이미지 파일로 찾기 힘든 곳에 숨겨뒀나?


http://www.asahibeer.co.jp/


 굉장히 특이한 점은 제조번호를 검색하면 제조 공장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굉장히 많은 맥주 회사가 도입하고 있다는 점.

 귀찮게시리...

 

 

 그래서 직접 찾아보고, 정리해보는 일본의 맥주 공장 알파벳.

 주의할 점이 있는데, 모든 정보는 일본의 다른 사이트를 참고로 했다. 공식홈페이지도 꽤 찾아봤는데, 정보가 올라와있지 않으며, 올라와있다고 하더라도 정말 찾기 힘든 곳에 있는 것 같다. 그래서 100퍼센트 정확한 정보라고 말할 수는 없다는 점.


 혹시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일본어로 ビール 製造工場 記号 라고 구글에서 검색하면 확인 할 수 있다.

 맥주 회사마다 지역을 가리키는 기호가 다르므로, 먼저 맥주 브랜드를 확인하고, 그 다음에 알파벳을 확인하면 된다.


 삿포로 맥주 ( SAPPORO, サッポロ)

 T - 홋카이도, N - 센다이 , K - 토치기, L - 치바, Y - 시즈오카, H - 오오이타


 산토리 ( SUNTORY, サントリー)

 P - 군마, F - 도쿄, L - 교토, Y, C - 쿠마모토, N - 토치기


 아사히 (ASAHI, アサヒ)

 E - 홋카이도, H - 후쿠시마, B - 이바라기, Y - 카나가와, S - 나고야, U - 오사카, P - 효고,  R - 아이치, D - 후쿠오카

 

 기린 (KIRIN, キリン)

 N - 센다이, A - 사이타마, L - 치바

 11 - 효고, 12 - 아이치, 14 - 미야기, 15 - 오카야마, 17 - 시가, 24 - 이바라키, 28 - 카나가와, 31 - 홋카이도, 61 - 후쿠오카

 

 굵은 글자로 표시한 공장이랑 알파벳이 있었다.

 아래 지도를 참고.




 내가 오늘 맥주를 구매하면서 거기 있는 맥주들을 다 살펴봤더니, 후쿠오카의 매장에 들어와있는 맥주들은 대부분이 큐슈 근처에서 만든 맥주였다. 모든 맥주를, 모든 매장을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나는 조금 기분이 좋았다.


 이렇듯 후쿠오카는 후쿠오카의 근처에서 만든 상품들이 모여든다. 그럼 후쿠시마에서 만든 상품들은 후쿠시마 근처로 가게되지 않을까?

 그리고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기게 되는데, 내가 도쿄의 슈퍼에서 아사히 맥주를 집어들었는데, 알파벳이 H로 제조 공장이 후쿠시마였다. 그럼 다른 매장에 가면 후쿠시마가 아닌 나고야에서 만든 아사히 맥주가 있을까?




 맥주 캔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제조공장.

 이건 오오이타에서 만든 맥주구나.

 


 옛날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포스팅에도 적었지만, 나는 일본의 방사능 정보는 일본에 여행을 오거나, 거주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 정보들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본인이 판단해서 행동하는 거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갔다가 '헐, 아사히 맥주 공장이 후쿠시마에 있다고? 그럼 후쿠시마에서 만든 맥주를 내가 방금 마신거임??' 하는 건 절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굵은 글자로 표시된 곳 맥주는 마시지 말아라!!' 보다는 본인이 일본 후쿠시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 알파벳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래서 작성한 포스팅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