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취직하기 / 일본 취업비자 서류 및 조건 / 일본 체류 자격 변경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아르바이트를 했었던 회사에서 취업 제의를 받아서, 7월 초반부터 준비를 했었는데 8월 10일이 되어서야 결과가 나왔다. 1년 취업비자 발급.


웨스트에서 일을 할 때도 살짝 제안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일본은 이처럼 아르바이트에서 정직원 채용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잘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첫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는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마음에 드는 곳에 들어가는게 좋을 것 같다.


일본 워홀과 타운워크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방법에 대한 과거 포스팅



큰 회사가 아닌데다가, 외국인 직원이 한 명도 없는 탓에 모든 서류를 내가 직접 준비하고 부탁하고 하느라 나름 고생을 많이 했다.

외국인 직원이 있는 곳은 회사에서 '넌 이거랑 저거랑 준비해라.' 알려주거나, 변호사가 있어서 과정을 체크해준다고 하던데...


특히 서류 준비만큼 힘들었던게, '이 서류가 맞나?', '더 필요한 서류는 없나?', '이렇게 작성하면 되나?' 하는 부분을 아무도 체크해 줄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서류를 제출하고 나서도 '아, 서류를 잘못 제출했으면 어떡하지? 그래서 불합격 하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았던 것 같다.


그래서 나랑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내가 어떤 서류를 준비했고, 서류를 어디서 다운 받았는지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일단 나는 워킹홀리데이에서 취업비자로의 '재류 자격 변경(在留資格変更)' 이었다. 유학비자의 경우도 동일하게 '재류 자격 변경'이려나.


http://www.moj.go.jp/ONLINE/IMMIGRATION/16-2.html

비자 자격 변경에 필요한 서류를 알려주는 법무성 공식 페이지 링크와, 적혀있는 필요 서류 목록.


1. 신청서

2. 사진

3. 일본에서의 활동 내역에 따른 자료(많음)

4. 재류 카드

5. 자격 외 활동 허가서의 제시

6. 여권


1번의 신청서는 http://www.moj.go.jp/ONLINE/IMMIGRATION/16-2-1.html 여기서 다운을 받을 수 있다.

신청서의 종류가 엄청 많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8번에 있는 「기술, 인문지식, 국제업무」 비자를 신청한다.



서류가 어렵지 않아서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는다.

빨간 글자로 작성해 놓은 칸은 내가 작성하면서 '이렇게 하면 되려나?' 했던 부분들.

(사진은 한국어로 작성해 두었지만, 일본어로 작성해야 한다.)

누구한테 확인을 받을 수가 없어서 결국 입국관리국에 전화를 해서 '이렇게 작성하면 되나요?' 물어보고 작성을 했다.



2번 증명 사진은 '배경이 없는 가로 3cm, 세로 4cm' 의 증명사진을 준비하면 된다.

입국관리소에 전화를 하여 확인한건데, 뒤에 배경은 흰색이 아니어도 상관이 없다고 한다. 나는 뒤 배경이 파란색이었다.

나처럼 파란색 혹은 회색 등등 배경에 색이 들어가 있어도 그라데이션(색이 점점 옅어지거나 진해지거나)이 없다면 전혀 상관이 없다는 대답을 들었다.



3번, 일본에서의 활동 내역에 따른 준비 자료인데, 이게 제일 많고 복잡하다.

회사에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대부분이지만,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조금 있다.


http://www.moj.go.jp/nyuukokukanri/kouhou/nyuukokukanri07_00093.html

여기서 본인의 회사 카테고리를 잘 확인하고, 적혀있는 서류들을 준비해 달라고 말하면 된다.

회사 소개, 회사 재정 상태 등등 이것저것 굉장히 많이 요구하기는 하는데, 의외로 서류가 그렇게 어렵지 않은지 이틀만에 모두 모아서 주시더라. 


본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졸업장, 이력서, 성적 및 활동 증명 서류들.

이력서는 자유 서식이라서 나는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사용되는 이력서를 준비했고, 적절히 편집해서 외국어 성적과(JPT와 JLPT) 대학교 교환학생 경험을 적어 넣었으며, 증명 서류도 같이 제출했다. 뒷장에 있는 자기 소개 비슷한 란은 전부다 삭제하고 아무것도 적지 않았다.


이력서.doc

(텐나비라고 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력서, 출처는 http://ten-navi.com/)



내가 제출했던 쿠마모토 대학 수료증, 혹시 몰라서 낙서를 좀...


이 외에도 '자신이 왜 이 회사에 들어가고 싶은지', '회사에서 왜 이 사람을 고용하고 싶은지' 를 적은 사유서를 제출하면 훨씬 스무스하게 취업비자가 발급 가능하다고 하니 준비가 된다면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나도 걱정이 되어서 많이 찾아봤는데, 추가 서류로 '왜 이 사람을 고용하고 싶은지' 사유서를 제출해 달라고 편지가 왔다는 분들 꽤 많이 계시더라. 나는 회사도 여행회사였고, 전공 역시 일본어라서 제출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서 제출하지 않았다.

(근거없는 자신감이었지... 2주 뒤 '제출할 걸 그랬나' 하고 폭풍 후회함.)



취업비자는 신청할 때 필요 조건이 있다고 하는데, 대졸 / 전문대졸 혹은 해당 직종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한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인 경우는 제한적으로 신청이 가능하고(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외에는 신청을 받지 않는다고...


또한, 자신의 대학 전공과 취업하려고 하는 곳의 직종이 완전 관련이 없으면 추가 서류를 요구하거나, 취업 비자 발급을 거부한다고 하니 그것도 중요할 것 같다. 나를 예로 들어보면, 나는 일본어를 전공했고 여행회사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만약 웹디자인, 서버관리 등의 직종으로 비자를 신청했으면 떨어졌을 수도 있다는 소리다. 내가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얘기는 또 다르겠지만...



다음 포스팅은, 일본 취업비자 심사기간 및 아르바이트 가능 여부 ← 클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2)

  • 2016.08.17 09:59

    비밀댓글입니다

  • 2016.08.18 09:34

    비밀댓글입니다

    • 2016.08.19 01:05 신고

      수료증명서는 어디 수료증명서인가요?
      저는 교환학생 수료증명서였기때문에 학력이랑은 상관없는 서류였습니다.

      졸업 예정 증명서로도 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고 얼핏 들은 적은 있는데, 정확한건 전화하셔서 확인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워홀러의 경우 직업란은 포스팅에 있는 그대로 '워킹홀리데이'라고 적으면 된다고 입국관리국 직원분한테 들었습니다.

  • 궁그미
    2016.08.24 00:13 신고

    일본어전공하셨는데 어떤회사이며 고양이님은 어떤업무를 하시나요? 전공불일치 문제로 고민중이라서요.

  • 루루맘미
    2016.12.21 14:42 신고

    일본에서 취업하고싶어서 일본어 공부 시작했는데 ㅜㅜ 대단하시고 부럽습니다 ^^
    워홀로 가서 정직원으로 전환이될 수도 있군요~~
    워킹홀리데이 가려면 일본어는 어느정도 급수는 있어야 가능할까요..??

    • 2016.12.21 15:38 신고

      높으면 높을 수록 좋겠지만, 일본에서 JLPT라고 하면 사실 무슨 시험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아서요...

      제 개인적으로는 듣기 말하기가 잘 되어서 면접만 잘 본다면, JLPT는 없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읽기 쓰기가 된다면 사무직도 노릴 수 있을 것 같구요.

      참고로 저 같은 경우는 현재 JLPT랑 JPT 모두 유효기간이 끝나서 공식적으로는 일본어 자격이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워킹홀리데이 서류를 신청할 때는 JLPT 1급에 JPT는 900점 정도였던걸로 기억하네요.

  • 정구
    2016.12.21 22:02 신고

    안녕하세요! 부산고양이님의 글 잘 보고 있는 일본어 전공자에요!
    만약 카페같은데에서 정규직으로 들어가도 취업비자가 발급이 되나요?
    혹시 전공불일치 같은걸로 퇴짜 맞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 2016.12.21 22:33 신고

      제가 뭐라 정확히 말씀 드릴 수 없는 부분이기는 한데, 취업 비자의 가장 기본 조건은 외국인을 고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 곳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 식당, 미용실 등등 '일본인들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곳' 에서는 외국인을 고용할 이유가 명확하지 않으면 취업 비자를 발급해 주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실 '한국 손님이 많이 오는 식당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

      외국인을 많이 고용해서 내국인들(일본인들)이 정작 취업하기 어렵게 되는 것은 일본 정부 차원에서 가장 피하고 싶은 부분이라서, 비자 발급이 어렵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고보면 저도 마케팅으로 비자를 받으면서 '외국인의 감각이 필요한 마케팅 분야' 라는 문장을 본 기억이 있네요.

      아마 이 분야의 전문가분이나 입국관리국에 직접 확인을 해 보셔야 할 것 같네요.

  • 씨드
    2017.02.13 13:44 신고

    안녕하세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워홀로와서 취직해서 신청하려고 서류 준비중에 참고하고 있는데요, 이력서나 신청서 자필로 쓰셨나요? 그게 제일 궁금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

    • 2017.02.13 13:48 신고

      자필이나 컴퓨터나 편하신 걸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저는 이력서는 컴퓨터로 작성했고, 나머지 채워넣기 하는 서류들은 자필로 작성했었습니다.

  • 2017.02.15 23:14

    비밀댓글입니다

    • 2017.02.16 01:59 신고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직종에 따른 비자 발급 이나 발급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정확히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

      혹시 제가 잘못된 답변을 한다면 큰일이니까요..

      입국 관리소 혹은 행정 전문가분들한테 확인을 하시되, 직접 하시는 것 보다는 회사쪽에 확인을 부탁하는게 제일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 ㅎㅁㅎ
    2017.02.18 03:59 신고

    Jlpt 원본 제출 해야하나요?

  • 안녕고양이
    2017.02.18 23:43 신고

    한국주소 적는란에 한자로 적나요? 아니면 영어로 적나요?

  • 우치
    2017.03.10 20:59 신고

    와우 ㅋ 쿠마모토 수료하셨군요!
    저는 지금 일본에서 대학교 다니는데 곧 4학년 되는데 3월 부터 취활 빡세네요 ㅠ
    비자 대해서 좀 불안 했는데...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2017.03.10 22:37 신고

      일본에서 대학 졸업하시는군요!!
      슈카츠 힘내세요..

      좋은 곳, 원하시는 곳 들어가실 수 있을거에요.

      화이팅.

  • 도토리
    2017.04.15 18:35 신고

    최근에 내정을 받아서 내년부터 정직원으로 일본 IT기업 마케팅부서에서 취직예정인 학생인데 이렇게 복잡한 절차가 있는 줄은 몰랐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큰 참고가 되었습니다!
    저같은경우는 일본 체류경험이 관광 5회 정도 이외(모두 일주일 미만)에는 없고 전공도 독일어와 경영학인데...-_ㅠ
    회사 또한 아직까지 일본에서의 사업 전개를 주로 하고 있고 해외 지사는 필리핀 밖에 없는 상황이라
    취로비자 발급에 지장이 생길까봐 걱정이네요...ㅠㅠ
    이에 대해서 회사 측과 자세히 상담을 해 봐야겠어요.

    **추가로 여쭈어 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도 1월 즈음부터 유급 인턴 형태로 우선 입사를 한 뒤에
    4월부터 정직원으로 전환될 것 같은데 이같은 경우도 워홀비자로 들어간 뒤에
    이후에 취로비자로 전환을 해야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 2017.04.15 19:53 신고

      내정 축하드립니다.

      유급 인턴 같은 경우는 제가 어떻게 도움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구요. 회사를 통해서 혹은 직접, 입국 관리국이나 일본 대사관에 문의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취로 비자가 많이 걱정이 되시면 회사에 고용 이유를 작성한 사유서도 같이 제출해 달라고 하면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네요.

  • 유라시아반도
    2017.04.17 17:58 신고

    저도 님처럼 워킹홀리데이비자로 있다가 취업이결정돼서 재류자격변경허가신청서를 신청하고 오늘 받았는데요. 재류카드는 새로운거를 받았는데 여권에 사증 찍힌게 없어서요. 원래 없나요? 입국관리국이 실수한건지.. 보통 근데 비자가 나오면 여권에 사증이 찍히지않나요?사증종류가 적혀있고.. 아무튼 답변 부탁드릴게요 ㅠ

    • 2017.04.17 19:10 신고

      저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 불안하시면 입국관리국에 전화하셔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후쿠오카
    2017.05.13 14:26 신고

    부산고양이님 저도 이번에 내정을 받았습니다. 부산고양이님처럼 워홀에서 취업비자로 재류자격변경을 해야하는 상황인데요, 혹시 위에 기재하신 서류 이외에도 건강검진관련 서류는 필요없나요?

    • 2017.05.13 19:05 신고

      비자 종류에 따라 제출서류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단 저는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 2017.06.16 13:35

    비밀댓글입니다

    • 2017.06.16 13:41 신고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면 비자 발급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접수라도 해보고 싶다고 하신다면, 자격증이나 경력이 없어도 접수가 가능한지 전화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2017.06.21 17:53

    비밀댓글입니다

    • 2017.06.21 19:53 신고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이 있다면 애초에 아르바이트 합격이 어려웠겠죠? 정말 베베 꼬인 사람들이 외국인 무시하려고 일부러 뽑은 것 아닌 이상은 크게 걱정 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정직원 전환이 될 수도 있다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타운워크에 올라와 있는 대부분의 아르바이트가 정직원 전환이 될 수도 있다고 적혀 있을거에요.

      사무직은 아르바이트를 잘 쓰지 않기 때문에 찾기가 힘들어요. 꼭 사무직 들어가시고 싶으시다면 계속 꾸준히 찾아보셔야 될 거에요.

  • 굼굼해서 물어봅니다.
    2017.09.06 08:04 신고

    이자카야 같은 곳에 아르바이트가 아니라 정직원으로 들어갈 경우 이것도 직원비자로 바꿀 수 있나요?

    • 2017.09.06 14:46 신고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입국 관리국에 확인해 보시거나 관련 전문가 분들한테 물어보는 게 정확할 것 같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