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취업 후 전직 또는 이직 할 경우 제출 서류 / 취로비자 서류제출

반응형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일본에 취업을 한 후, 직장을 옮기는 것 같습니다. 저를 생각해보아도 저는 일본에 와서 벌써 3번째 회사를 다니고 있으니...

 요즘 젊은 사람들은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없고, 계속해서 자신이 원하는 직장으로 이직을 한다고 하던데 제가 바로 젊은 사람이군요. 뿌듯.


 하지만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 우리는 외국인이다 보니, 취로 비자(취업 비자)의 문제가 있습니다. 취로 비자는 회사와 외국인을 묶어주는 세트 같은 것인데, 회사가 바뀌어버렸으니 변경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해야 하나, 어디로 가야 하나, 어떤 서류가 필요하나 고민을 많이 하시던데, 벌써 2번이나 전직을 경험한 제가 짧은 글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이걸 알고나서는 지금까지의 제가 너무나 안타깝더라구요. 내 교통비... 내 시간들... 내 고민들...



 바로바로 인터넷 서류 신청입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당연하게 있을만한 것인데, 일본에는 왜 없을까... 하다가 찾았습니다.


 https://www.ens-immi.moj.go.jp/NA01/NAA01SAction.do


정식 명칭은 입국관리국 전자 신고 시스템(入国管理局電子届出システム)!!



 계약 기관의 변경, 계약 기관의 해지 등등 비자를 취득한 다음에 변경되는 부분들에 대한 많은 부분들을 여기서 한방에 끝낼 수 있습니다.

 보통 취업 비자를 받은 사람들은 중장기 재류자이기 때문에 위에 中長期在留者はこちら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승인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하는데, 왼쪽 아래에 있는 발행을 눌러 발행을 하시면 됩니다. 재류카드 번호와 주소 등등 각종 개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러고나면 드디어!!

 보이시나요? 계약 기관의 이름이 바뀌었을 경우, 기관 주소가 변경되었을 경우, 기관이 없어졌을 경우, 계약이 만료되었을 경우, 새로운 계약을 맺었을 경우 등등등등


 이게 원래는 다 입국관리소에 가서 손으로 서류 작성하고 이거하고 저거하고 기다리고 제출하고 할 일들인데, 인터넷으로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교통비 절약, 시간 절약, 체력 절약.


 그럼 안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